거리에 나가 쇼 윈도우를 보면 그 상점이 무엇을 취급하는 곳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스포츠용품 가게나 전자제품 대리점은 한눈에 무엇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인지 알 수 있도록 개성 있게 상품을 진열해 놓는다.
웹사이트도 마찬가지다. 사이트에서 전달 하고자 하는 내용 또는 보여주고자 하는 분위기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메타포다. 메타포는 사이트의 목적과 주된 사용자 층의 특성에 따라 결정돼야 하며 사이트가 무엇을 전하려고 하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사용 돼야만 한다.
의뢰 회사의 전체적인 마케팅 및 홍보전략의 연장선에서 결정 된 메타포는 더욱 강력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웹 그래픽은 주된 사용자 층의 접속환경에 맞추어 사용돼야 한다.
웹 제작 개념이 부족한 조직내의 결정권자들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아름답고 예쁜 디자인이 나오기를 요구한다. 이런 요구는 제작 회사로 하여금 많은 그래픽을 사용하도록 강요한다. 그러나 웹 제작에 익숙한 디자이너라면 아름다운 페이지가 반드시 다양한 그래픽을 많이 사용해서 만들어 진다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도 가능하면 적은 양의 그래픽으로 최소의 사용으로 효과를 보는 것이 좋다. 많은 그래픽을 사용하면 아마 해당 사이트는 일부 네티즌만 볼 수 있는 사이트로 전락할 것이다.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아직도 저사양라인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한다. 따라서 많은 그래픽을 사용하면 엄청나게 느린 화면 출력 속도를 맛보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그래픽이 지나치게 제한돼 사용된 사이트는 미적감각이 떨어져 보일 수 있다.
사이트 접속 속도와 그래픽은 서로 관련 지어서 알맞은 선에서 결정해야 할 일이다.
브라우저는 서버가 보낸 HTML을 모니터상에 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MS 익스플로러를 사용 하는지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를 사용하는지, 사용 버전은 어떠한지에 따라 모니터에 보여지는 홈페이지의 모양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주된 열람 대상자에게 가장 잘 호환되는 HTML 코딩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정적인 HTML에 자바스크립트등을 이용하여 동적인 효과를 위해 자바스킙트 코딩이 디자인 단계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웹사이트에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위한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게 되는 단계로서, 주로 ASP,PHP,JSP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제작한다.
인터넷은 실시간 상호의사소통이 가능한 매체이다.
홈페이지 제작 의뢰 업체는 홈페이지를 운영함에 따라 기업의 홍보효과 외에 부수적으로 방문자에 대한 정보의 획득 및 축적이 가능하다. 이러한 축적된 고객자료를 바탕으로 보다 과학적인 고객 DB 마케팅이 가능해지므로 DB테스트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DB, 게시판, 스크립트 등)들을 사이트내에서 통합하여 각각의 구성요소의 정상적인 작동여부를 테스트 합니다.
제작팀이나 제작업체,의뢰 담당자 입회 하에 전체적인 홈페이지 시연회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 제작팀이나 의뢰업체의 최종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의뢰회사가 원하는 최적의 방향으로 수정 및 보완에 관련된 사항을 모니터링 한다.
시연회에 지적된 문제점의 수정, 보완 작업을 실시하는 단계입니다
초기 획득한 도메인주소와 제작된 사이트를 연결하여, 인터넷을 통해 방문자가 들어올 수 있도록 사이트를 오픈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때 FTP를 이용하여 제작된 사이트를 웹서버로 전송하게 되며, 홍보를 위해 각종 검색엔진에 검색을 신청하면 된다.